항문에서 피가 나면 당황스럽고 걱정되는 마음이 크죠. 특히나 배변 후 휴지에 묻어나오는 혈변은 누구나 경험하기 싫은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들이 반복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인 치질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연고에 대해 알아볼게요.
치질이란 무엇인가요?
치질은 항문의 정맥총이 부풀어 생기는 질환이에요. 혈관 덩어리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 부분이 돌출되거나 출혈이 발생하면 우리는 이것을 '치핵'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치열, 치루 등 다른 항문질환들을 통칭해서 부르는 말이기도 해요.
치질증상은 어떤것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 없이 선홍색 또는 검붉은 색의 출혈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간헐적으로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출혈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변을 볼 때 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속옷에 묻어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빈혈 증세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치질연고로는 어떤것이 좋나요?
치질연고 중에서도 유명한 약으로는 푸레파인 연고가 있어요. 주성분은 프레드니솔론이라는 성분인데 염증성 장질환(크론병)치료제로 쓰이던 약물이지만 부작용으로 인해 지금은 치질약으로 많이 쓰이고 있답니다. 스테로이드제이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시 내성이 생길 수 있고 피부위축, 모세혈관 확장증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1주일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인 치질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바르는 치질연고에 대해 알아봤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흔한 질병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빨리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받는 것이 좋아요.